기획자의 서랍

맥북 단축키로 업무효율 높이기 1부

푸른은하 2023. 6. 21. 10:15
반응형
macbook Air Keyboard

윈도우 사용자에서 맥북 사용자가 되어 가는 과정 초기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키보드의 배열과 단축키 사용이다.  처음부터 맥북에 윈도우를 깔아서 쓰는 그런 일은 안 하겠다고 마음을 먹어야 한다. 윈도우 깔아 쓸 생각이라면 맥북을 사지 말라고 하고 싶다. 

나는 약 4년전 맥북의 사용자가 되었고 이제는 어느 정도 익숙해진 상태이지만 아직도 잘 모르는 단축키와 처음 맥북을 접했을 때의 혼란스러운 마음을 담아서 단축키를 정리해 보려고 한다. 맥북을 받고 가장 처음 찾아본 단축키가 바로 Ctrl+C, V 복사 붙여 넣기였다. 당시 당황스러웠던 것은 맥북에는 Ctrl 키가 없다는 것이다. Alt 키도 없고 당연히 Windows 키도 없다. 

 

그럼 맥북에서는 업무에 기본 단축키인 복붙을 어떻게 할까? 바로 Ctrl 키 대신에 Command 키를 사용하는 것이다. 즉 복붙을 하려면 Command+C, V를 하면 된다. 이외의 기본 단축 키는 윈도우의 것과 동일하는 것이 대부분이다.

키보드 단축키 사용하기

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려면 하나 이상의 조합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단축키의 마지막 키를 누릅니다. 예를 들어 command+C(복사)를 사용하려면 command 키를 누른 상태에서 C 키를 누른 다음 두 키를 놓습니다. Mac 메뉴와 키보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보조 키를 비롯한 특정 키가 기호로 표시되기도 합니다.

Mac 보조 키 및 기호

 

 

Windows PC용 키보드에서는 option 키 대신 Alt 키, command 키 대신 Ctrl 키 또는 Windows 로고 키를 사용합니다.

 

오려두기, 복사하기, 붙여넣기, 전체선택

 

command-X: 선택한 항목을 잘라내어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.
command-C: 선택한 항목을 클립보드에 복사합니다. 이 키는 Finder의 파일에도 작동합니다.
command-V: 클립보드의 콘텐츠를 현재 문서 또는 앱에 붙여 넣습니다. 이 키는 Finder의 파일에도 작동합니다.

command-A: 모든 항목을 선택합니다.

 

기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화면 단축키


command-F: 문서에서 항목을 찾거나 찾기 윈도우를 엽니다.
command-G: 다시 찾기: 이전에 찾은 항목이 다음으로 나타나는 위치를 찾습니다. 

shift-command-G 이전에 나타난 위치를 찾니다.

 

command-H: 전면에 있는 앱의 윈도우를 가립니다.

option-command-H  전면에 있는 앱을 제외한 나머지 앱을 모두 가립니다.

 

command-M: 전면에 있는 윈도우를 최소화하여 Dock에 추가합니다. 

command-option-M 전면에 있는 앱의 윈도우를 모두 최소화합니다.

 

command-W: 전면에 있는 윈도우를 닫습니다.

option-command-W 앱의 윈도우를 모두 닫습니다.

 

option-command-esc: 앱을 강제 종료합니다.

command-O: 선택한 항목을 열거나 열려는 파일을 선택할 수 있는 대화상자를 엽니다.

 

shift-command-N: Finder에 새 폴더를 생성합니다.
command-쉼표(,): 전면에 있는 앱의 환경설정을 엽니다.

 

프린트, 저장, 이모디콘 등

command-P: 현재 문서를 프린트합니다.
command-S 현재 문서를 저장합니다.


command-T: 새 탭을 엽니다.


command-스페이스 바: Spotlight 검색 필드를 표시하거나 숨깁니다. Finder 윈도우에서 Spotlight 검색을 수행하려면 command–option–스페이스 바를 누릅니다. (다른 언어로 입력하기 위해 여러 입력 소스를 사용하는 경우 이 단축키를 누르면 Spotlight가 표시되는 대신 입력 소스가 변경됩니다. 충돌하는 키보드 단축키를 변경하는 방법에 대해 알아봅니다.)


control–command–스페이스 바: 이모티콘 및 기타 기호를 선택할 수 있는 문자 뷰어를 표시합니다. 🙂 🧰
control-command-F: 앱에서 지원하는 경우 전체 화면으로 앱을 사용합니다.
스페이스 바: 훑어보기를 사용하여 선택한 항목을 미리 봅니다.


command-tab: 열려 있는 앱 중에서 가장 최근에 사용한 순서에 따라 다음 앱으로 전환합니다. 
command–억음 악센트(`) 키: 사용 중인 앱의 윈도우 간에 전환합니다. (두 번째 키에 표시된 문자는 키보드마다 다릅니다. 일반적으로 이 키는 tab 키의 위쪽과 숫자 1의 왼쪽에 위치합니다.)

 

 

스크리샷 및 화면기록(녹화)


shift-command-5: macOS Mojave 및 이후 버전에서 스크린샷을 찍거나 화면을 기록합니다. 옵션에서는 스크린샷 및 화면기록의 저장 위치를 지정할수 있습니다.

shift-command-3 현재화면 전체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.

shift-command-4 부분 스크린샷을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.

 

실행 취소

command-Z: 이전 명령을 실행 취소합니다. 그런 다음 shift-command-Z 키를 눌러 실행 복귀하면 실행 취소 명령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. 일부 앱에서는 여러 명령을 실행 취소하고 실행 복귀할 수 있습니다.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