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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과 유튜브의 차이점?

푸른은하 2023. 3. 30. 22:5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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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수업목표]

이번 시간은 '시장이 줄어들고 있는지 확인하는 방법'에 대해 이야기 해보도록 하겠습니다 :)



[수업개요]

📌사업과 유튜브의 차이점?

환경 변화에 영향이 큰 사업과 달리, 유튜브는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.

단, 유연성은 전문성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.



📌전 14단계 복습!

1단계: 쇼츠는 참고하지 않는다.
2단계: 스트리밍은 참고하지 않는다.
3단계: 광고인지 확인한다.
4단계: 목표하고 있는 조회수 이하는 안 본다.
5단계: 사람빨로 뜬 영상 제외
6단계: 소재
7단계: 주제
8단계: 구독자 수 (내 채널보다 적은 구독자 수의 채널만 참고)
9단계: 채널에서 처음으로 조회수 터진 영상 확인
10단계: 트렌드 검토
11단계: 의외성
12단계: 에버그린 콘텐츠 / 시즌성 콘텐츠
13단계: 영상 길이 나보다 짧은가?
14단계: 시청자 타겟 (신상효과)

구글 트렌드 살펴보기


📌15단계: 혹시 시장이 줄어들고 있나?

'구글 트렌드'로 살펴보기
현재 해당 분야가 여전히 성장하고 있는가?
검색 -> '웹 검색' 클릭 -> 'YouTube 검색' 클릭
주제를 자주 바꾸는 것은 조심스럽게 선택해야 합니다. (도미노 효과)

시장의 크기




📌방향을 바꿀 시점을 확인하는 법

만약 내 분야의 조회수나 트래픽이 예전 같지 않다면? (적어도 6개월 이상 같은 주제로 꾸준히 채널을 운영한 분들 가운데, 조회수나 트래픽이 예전 같지 않을 때 피벗을 시도해볼 수 있습니다. 지금 막 시작한 분들은 한 주제로 도미노를 놓는 것이 필요합니다.)
안 될 때는 될 때까지 하는 게 아니라, 피벗의 시점을 알아야 합니다!


피벗의 시점



📌신사임당 채널이 잘 된 이유?

스마트 스토어에 대한 검색량이 증가했을 때 스마트 스토어를 다루고, 부동산에 대한 검색량에 대한 검색량이 증가했을 때 부동산을 다뤘습니다. 즉 흐름을 잘 탄 것입니다.
시즌성 콘텐츠와 에버그린 컨텐츠를 적절하게 활용하여 지속적인 성장을 뽑아내야 합니다.


시장의 흐름



📌나의 흐름을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?

'구글 트렌드'에서 제목이 아닌 주제를 찾아봅시다!
좁은 단어가 아닌 카테고리를 검색해봅시다!

구글 트렌드 카테고리 검색




📌절대량도 중요하지만 방향성이 더 중요하다!

유튜브를 처음 시작하는 분이시라면 절대적인 검색량보다는 방향성을 보는 것이 좋습니다.

최근 트래픽 확인




📌방향성이 줄더라도, 계절적 요인은 아닌가?

최근 트래픽이 줄고 있다면 무엇이 문제인지 살펴봐야 합니다. 5년 정도로 기간을 늘려 보면, 계절성을 확인할 수 있습니다.

방향성 확인



📌어떻게 피벗하는 건데?

유사 키워드 중에 트래픽이 늘고 있는 키워드를 확인합니다!
ex) 축구 - 야구 - 농구 - 배구
ex) 자기계발 - 재테크 - 동기부여 - 부동산 - 주식

트래픽 키워드 확인



피벗 확장 검색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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